현재 위치
  1. 게시판
  2. 열대어 질병

열대어 질병

열대어를 바로알고 바로 키우자

게시판 상세
제목 격리와 감염방지
작성자 정순덕 (ip:112.186.228.69)
  • 평점 0점  
  • 작성일 2012-02-0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192
3; 격리와 감염방지

격리용 어항이 있다는 것은 주의 깊은 관리자가 갖추어야할 기구중의 하나이다. 너무 클 필요 없이 관찰할 필요가 있는 물고기의 크기와 수에 적합하면 된다. 가능하다면 자연 상태와 같은 안락한 휴식처처럼 내부 장식과 물의 질을 조절해 주어야 한다. 그러나 단시간동안에 물고기를 치료하거나 잡을 경우에는 모든 내부 장식을 제거해 주어야 한다.
대개의 경우 격리는 3주에서 6주 동안 하며 매일 건강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질병의 징조가 나타날 단계에 도달하기 전인 기생충의 번식이 2주일 걸리므로 격리는 최소한 3주일로 잡는다. 알 수 없는 기생충이 있을 수 있는 연못이나 야생상태에서 잡은 물고기의 격리는 5주에서 6주로 잡는다. 이 기간동안에 새로운 물고기가 새로운 상태에 적응하기 위해 기존 어항물을 격리 어항에 넣어준다. 기존 어항물에는 기존에 있던 미소 미생물상, 미소 동물류에 새로운 물고기가 적응해야 한다.
격리의 두 번째 이유는 질병에 걸려있다고 가상한 물고기를 치료하기 위해서이다. 어항속의 다른 물고기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도록 하며 아주 오랫동안 관찰할 수 있다. 늦게 발견한 질병은 치료하기가 아주 어렵다.
유행병에 의해서 전체 물고기가 전멸할 염려가 있다면 기존 어항과 격리용 어항 양쪽을 완전하게 방제하여야 한다. 식물은 게거한다.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보다도 전염속도가 높은 병원균이 있다면 명반으로 식물방제를 고려하여야 한다.(chapter 10. D4)
장식기구, 뿌리, 돌, 자갈, 필터를 한시간정도 끓여 소독한다. 끓일수 없는 대상은 강력한 과망간산칼륨 용액으로 소독한다.(D1, K10)
동시에 여과와 관련된 장치, 용기, 펌프, 튜브등을 방제한다. 모든 부분을 소독한 다음 어항을 완전히 소독한다. 그리고 필터는 소독한것이나 새로운 것으로 교체한다. 필터링 하기전에 적당한 수의 박테리아가 번식할 수 있도록 6주 동안은 시험적으로 필터링하는 것이 필요하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