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1. 게시판
  2. 열대어 질병

열대어 질병

열대어를 바로알고 바로 키우자

게시판 상세
제목 지느러미썩음병
작성자 정순덕 (ip:112.186.228.69)
  • 평점 0점  
  • 작성일 2012-02-10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689

5;지느러미 썩음병

박테리아에 의한 지느러미 썩음은 주로 어린 물고기에 감염되는 널리 발생하는 질병이다. 이 병은 지느러미 가장자리가 혼탁하게 되면서 시작하여 나중에는 하얗게 된다. 지느러미 줄기사이이의 조직이 떨어져 나가고 지느러미가 닳고 썩어서 떨어져 나간다. 지느러미의 밑부분이 붉게 충혈된다. 내부 기관에는 감염이 없다. 원인을 제거하고 약물로 치료하면 지느러미는 다시 자라난다. 지느러미의 표본에서 많은 수의 움직이는 막대모양의 박테리아가 발견된다. 드문 경우지만 손상된 부위에 곰팡이균이 덮는다.
치료방법은 아래방법이 효과적이다.
박테리아에 의한 지느러미 썩음병은 관리소홀이나 다른 질병의 후유증으로 일어난다. 양질의 좋은 물로 예방한다. 산소부족이나 배설물에 의한 수질오염, 너무 높은 P.H, 중금속이 물속에 과다하게 녹아 있거나 등에 의해서 이 질병이 발생한다. 치료 방법도 원인을 발견해서 제거시킬 때만이 성공적이다. 초기 단계에서는 깨끗한 물로 옮겨주면 지느러미는 충분히 다시 자라난다.

                                                          아래

** Neomycin/네오마이신

use: 지느러미썩음, 새로운 디스커스 질병과 같은 외부 박테리아 질병

spectrum of oction(효능범위): 미세한 박테리아와 cocci, 격리어항에 오랫동안 약욕시킨다. 동시에 깨끗한 생목화나 솜 필터로 필터링한다.

Dosage: 3일 동안 물 100리터당 2g을 넣는다. 드문 경우지만 예민한 물고기는 독성 반응을 일으킨다.

Dosage in feed: B5 방법에 의해 100g의 먹이에 250mg을 섞는다. 3일 동안 4시간 간격으로 하루에 3번 먹인다. 먹이는 40℃ 이하에서 혼합해 준다. 이 방법은 대부분의 내부기관에는 효능이 없고, 장내 감염에만 사용된다.
nitrofurantion과 상기 약과의 혼합은 디스커스의 새로운 질병에 효과적일 수 있다. 기생충의 2차 감염을 사전에 막을 수 있다. 치료하기 전에 물고기를 신선하고 깨끗하게 준비된 물고 옮긴다. 3일에서 5일 안 약욕시킨다. 그리고 나서 물고기를 신선한 물로 옮긴다.

** Acriflavin/아크라후라빈

use : 피부혼탁함과 흐려짐, 입 썩음, 지느러미 썩음, 작은 상처의 감염방지

변형 박테리아, 지느러미 피부의 혼탁해짐. 이것은 강하게 염색된다. Acriflavin은 기존 설치 어항에 투여할 수 있으나, 식물에게 심하게 피해를 준다. 투여하기 전에 필터를 깨끗이 한다. 치료 후 활성탄이 있는 필터로 약을 제거시킨다.

기준용액: 물 1리터에 1g

Dosage A : 감염방지를 위해 어항물 1리터당 기준용액 1ml
Dosage B : 감염초기에 도움을 주기 위해 4일 동안 물 1리터당 3ml의 기준용액
Dosage C : Columnaris, Costia, Trichodina, Chilodonella와 같은 기생균을 없애기 위해 2~4일 동안 격리 어항에서 물 1리터당 기준용액 5ml
Dosage D : Oodinium에 대해서는 10일간, Ichthyophthirius에 대해서는 20일간 격리어항에서 물 1리터당 기준용액 10ml (※주의: 많은 물고기는 이정도의 약에 견디지 못한다.)

** Nitrofurantoin/니트로후라존

use : 지느러미 탁해짐, 지느러미 썩음, 외부기생충의 감염, 복수병의 전염방지, 콩팥에 박테리아 감염, Vibriosis

spectrum of action : 박테리다, Pseudomonas. Aeromonas, Vibrio
박테리아에 감염된 물고기는 격리어항에 옮기고, 남아있는 물고기들은 nitrofurantoin으로 질병예방을 한다. 이 방법은 필터가 깨끗하고 바닥의 오물이 깨끗이 청소되어 있으면 기존 어항에서 행할 수 있다. 활성탄은 제거되어야 한다.

Dosage : 어항물 30~40리터당 nitrofurantoin 1캡슐을 첨가한다. 캡슐에 들어있는 것의 반은 따뜻한 물에 용해시키고 나머지 녹지않은 것과 함께 어항에 넣는다. 장기 약욕은 15일간 행한다. 후에 물의 상당량을 갈아주고 활성탄으로 필터링 해준다.

Dosage in feed :먹이 200g에 캡슐 3개 분량(300mg)을 가루로 만들어서 섞는다. 9일 동안 아침, 저녁 두 번 준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